REVIEW

합격수기 [ 치과경영관리사 ] 제2회 치과경영관리사 수석 합격자 인터뷰 메*플 / 21-10-07 10:23

페이지 정보

조회 5,252회 메*플 작성일21-10-07 10:23

본문

  

“ 치과의사 6년차, 치과의사로서 활동하거나 치과를 운영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시작 

 

“ 메듀플 인강으로 기본기 + 최종 마무리 및 복습 + 기출문제 순서로 공부.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내용도 있지만 치과 운영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상황입니다 

 

“ 치과 의료인들도 경영지식을 함양하고 스스로 접목시켜 보다 성공적인 치과경영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

 

“ 치과 영역에서 근무하시면서 평소 치과 경영 및 운영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Q. 축하드립니다. 2021년도 제2회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시험에서 수석합격을 하셨는데요, 그 비법을 수강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을까 싶어 이렇게 인터뷰를 요청드렸습니다.

 

A. 감사합니다.

 

 

Q. 성함이 어떻게 되시나요?

 

A. 정희규입니다.

 

 

Q. 학부에서 어떤 전공을 하셨나요?

 

A. 치의학 전공하였습니다.

 

 

Q. 현재 어느 치과에서 근무 중이 신가요?

 

A. 현재 군복무 중입니다.

 

 

Q. 업계 경력이 어떻게 되시나요?

 

A. 치과의사 6년차입니다.

 


Q. 업계에서 근무하며 만족스러운 점과 힘든 점을 이야기해주세요.

 

A. 나날이 늘어가는 치과의원 및 병원의 수, 점점 줄어가는 인구로 상대적인 공급과잉과 과다경쟁 및 출혈경쟁, 저수가, 변화하는 조직문화, 복잡해지고 늘어나는 조직갈등, 시시때때로 변하는 치과 및 근로 정책의 변화, 점점 까다로워지는 환자 및 사회의 요구, 치과 영역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인식 등의 현실에 처해 있는 치과 영역은 그 경영의 난이도가 예전에 비해 수직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 힘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현재 군복무 중에 있으면서 여러 가지 자기계발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시험이 올해부터 시행된다는 소식을 접하였고 군복무를 마친 이후 치과의사로서 활동하거나 치과를 운영할 때 해당 지식들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Q. 자격시험 준비 기간은 얼마나 되시나요?

 

A. 공부 기간은 총 2개월가량 하였으며 메듀플 인강과 병행하여 공부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독학하려고 했으나 일부 과목은 평소 치과영역에서 다루던 분야와 달라 그 내용의 이해가 어려워 메듀플 인강과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경영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각 1주일씩, 법무이론과 세무회계이론 각 3주일씩, 최종 마무리 및 복습, 기출문제 정리 1주일 정도로 공부하였습니다.

 

 

Q. 메듀플 강의와 교재를 이용한 과목별 학습 전략을 알려주세요.

A. 경영이론은 총 10강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인강에서 강조하는 핵심내용을 정리해가면서 이해 및 암기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노릴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주요 이론 및 제도, 방법 등을 큰 틀로 암기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읽어보면서 이해하신다면 큰 무리 없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강사님께서도 전략 과목이라고 설명하신 만큼 이 과목에서 고득점을 노리는 전략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법무이론은 총 20강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내용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모든 법 조문과 내용을 공부할 수 없습니다. 즉 중요한 내용과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구분하여 공부하여야 하는데 평소 법무를 자주 접하지 않는 입장으로서 각 내용에 대한 중요도에 대해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법무이론 강의는 그런 점에서 반드시 필요했으며 강의에서 중요하다고 설명하신 내용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시험에서는 조문에서 약 60%, 판례에서 약 40% 정도 출제되었기 때문에 교과서에 수록된 모든 판례 역시 중요하게 읽어보아야 합니다.

 

세무회계이론은 법무이론과 더불어 그 어느 과목보다 메듀플 인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과목입니다. 22강으로 이루어져 있고 세무회계이론은 암기해야 할 부분도 많지만 이해가 수반되는 암기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독학으로는 내용의 이해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단순 암기로는 실무에서 적용 및 활용하기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 과목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며 강의가 꼭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사님께서 친절하고 내용의 이해가 최대한 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론은 총 15강으로 이루어져 있고 내용은 어렵지 않지만 실제 치과에서 환자들을 대할 때나 직원들을 대할 때 꼭 필요하고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있었습니다. 강의에서 이론을 설명해주시면서 실제 사례나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시기에 내용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며 내용에 대해 깊게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방법은 경영이론과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하고 경영이론과 비슷하게 고득점을 노리는 전략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시험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올해 처음 시행되는 자격시험이라 준비하면서 시험 정보가 부족했던 점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Q. 이번에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셨는데, 앞으로 어떤 분야로 진출 하고 싶으신가요?

 

A. 치과경영관리사 및 치과의사로서 추후에는 치과경영관리사 자격시험 각 과목들이 실제 치과 영역에 잘 녹아들어 적용될 수 있도록 조언을 드릴 수 있는 위치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치과경영관리사가 어떠한 비전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나요?

 

A. 실제 치과경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관리, 매출 증대 및 원활하고 원만한 치과조직관리에 도움을 주어 많은 치과 의료인들이 신뢰하고 컨설팅할 수 있는 치과경영관리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치과 의료인들도 이러한 치과의료 경영지식을 함양하여 스스로 치과경영에 접목하고 활용하여 보다 성공적인 치과경영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전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치과 영역에서 근무하시면서 평소 치과경영 및 운영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도전해볼 만한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부 내용은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내용도 있지만 치과 운영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상황이고 치과경영관리사 공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되기에 포기하지 않고 끈기있게 공부하셔서 목표하셨던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Q. 치과의료산업시장의 성장을 위해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현재 치과의료산업시장은 치과의사 뿐만 아니라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간호조무사, 방사선사, 치과코디네이터, 치과의료기기 및 치과재료 취급관련자 등등 여러 치과 관련 직종이 함께 연관된 시장입니다. 따라서 치과의료산업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치과의사는 물론이고 함께 도와주시고 보조해주시는 분들과의 원활한 관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서로 간의 이해와 협력을 위한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져 치과의료산업시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e1b9b397ff15a90fcb591765f5a17abf_1633570443_3907.jpg 

 

 

강의 기록 구독 보관함